글로벌 현장 학습-대학생 정부 해외 인턴 지원 프로그램
4년제 국내 대학생들에게 글로벌 감각을 갖춘 인재 양성을 기회를 주기 위해 정부에서는 해외 인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름하여 글로벌 현장 학습 대학생 정부 해외 인턴 지원 프로그램 사업이 그것입니다. 4학기 이상 수강을 완료한 대학교 3학년, 4학년 학생에게 제공되는 이 사업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학 글로벌 현장학습이라는 단어에 걸맞게 16주간의 해외 인턴 기회를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특히나 취약 계층을 우대 선발하고는 있지만 경제적 도움이 필요한 대학생이 아니어도 신청할 수 있는 정부 프로그램이라는 것이 매우 매력적입니다.
지원 자격
일정 수준 이상의 어학 능력을 갖추고 재학 중인 학교에서 4학기 이상 수강 완료한 학생입니다. 평점이 3.0 또는 4.5 이상인 대학생으로 참가대학이 어학, 전공, 기타 인성 사항 등을 고려하여 자체 기준에 따라 선발하게 되어 평점 기준은 학교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선발 인원은 매년 조금씩 달라집니다. 물론 해외여행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합니다.
신청 방법
참가를 원하는 대학이 한국장학재단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신청을 하면 3~4월 중에 참여 대학이 공고됩니다. 대학별로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계획서를 심사하여 참가대학과 지원 인원을 결정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 참여를 원하는 학교의 지원 계획서가 매우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 참여 대학은 4년제 국내 대학에 한하며 해외 현장학습을 학점 인정을 해줄 수 있어야 합니다. 국가보조금 외에 일정 금액을 대학에서도 예산으로 도움을 함께 줄 수 있어야 됩니다.
해외 인턴 내용 및 기간
해외 기업에서 약 16주간 해외 현장 학습의 기회가 제공됩니다. 16주다 보니 4개월 정도 일정이며 한 학기에 해당하는 기간입니다. 때문에 해외 인턴 기회가 학교에서 학점 인정이 되는 학교에 한하여 정부에서는 참여 신청을 받고 있습니다. 연수 프로그램 과정은 3단계 구성이며 어학 직무 교육 및 이러닝 수강으로 사전 교육을 받고, 재단이 지정한 해외 기업 또는 교육기관에서 현장학습을 수행합니다. 해외 연수가 끝나면 해외 취업 정보를 제공하거나 맞춤형 이력 관리 등으로 학생들 진로 설계를 도와주는 사후 관리 과정이 시작됩니다.
정부 지원 내용
글로벌 현장학습 대상자로 선정이 되면 왕복 항공료, 비자 발급에 필요한 경비, 현장학습 관리 운영비, 보험료, 체재비 등이 지원됩니다. 1인당 최대 700만 정도 지원됩니다. 글로벌 현장학습은 사회적 취약 계층 또는 경제적 취약 계층이 아니어도 지원 가능하기 때문에 최대 금액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계층 또는 학자금 지원 3구간 이내의 학생이 현장학습에 참여하기 되면 700만 원 외에 추가 지원 금액이 있습니다.
기타 해외 지원으로는 WEST 프로그램과 파란 사다리 단기 해외 연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글로벌 현장학습이 16주로 한 학기 지원인 만큼 가장 매력적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국가장학금 재단에서 지원하는 다른 프로그램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글로벌 사회로 세계가 하나의 경제 상황으로 움직이는 지금 해외 현장학습은 정말 좋은 기회입니다. 정부에서 지원해 주는 믿을 수 있는 기관에서 해외 인턴쉽을 한다면 취업을 위한 좋은 이력이 될 거입니다. 많은 대학생들이 한국장학재단 글로벌 현장 학습-대학생 정부 해외 인턴 지원 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관련 내용을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