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치료시기 치료기간
성조숙증 치료시기 치료기간 궁금하실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 지 그 기간은 얼마나 예상해야 하는지, 빠를수록 좋은 지 좀 더 지켜보는 것이 좋은 지 여러 궁금증이 발생하실 것입니다. 그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기 위해 그래프와 함께 결론 내려 드립니다.
성조숙증을 치료하는 이유는 아이의 성장이 멈추는 것을 최대한 지연시키기 위함입니다. 사춘기는 성장이 엄청나게 일어나는 시기입니다. 급성장기라고 부르는 이유입니다. 2차 성징이 일어나는 사춘기가 되면 급성장이 이루어진 후, 성장이 점점 둔화되고 결국 성장이 끝이 납니다. 성조숙증은 이러한 사춘기 2차 성징이 평균보다 빨리 시작되는 것을 이야기하며, 2차 성징이 빨리 시작되면 성장이 빨리 멈추게 되어 최종적으로 어른이 되었을 때 키가 작은 경우가 많아 걱정이 되는 것입니다. 물론 심리적인 문제점도 발생합니다.
조발 사춘기로 아이가 성장이 빨라지면, 그 학년에서는 아이가 상대적으로 크기 때문에 오히려 부모님들은 아이이 성장에 대하여 걱정하지 않기도 합니다. 하지만 키가 중요한 것은 어른이 되고 나서의 최종 키입니다. 성장 중간에 키가 아무리 커 봤자, 4학년 때 키가 어른이 되어도 그래도라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성조숙증을 치료하는 이유는 바로 이 중간 키는 포기하고 최종 키에 초점을 맞추기 때문입니다.
성조숙증 치료를 하면 성호르몬 억제를 하게 됩니다. 사춘기를 억제하게 되면 급성장 시기의 급성장을 늦추는 효과를 주어 자연스럽게 두었을 때 보다 키가 덜 자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중간에 키가 덜 자라는 것일 뿐, 최종으로 성장을 멈추는 시기가 늘어나다 보니 천천히 하지만 오래 키가 자라게 됩니다. 결국 성인까지 보았을 때는 키가 더 자라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성조숙증 치료시기는 어떤 것이 좋을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빠를수록 좋다입니다. 치료기간이야 전문의가 아이의 성장 및 여러 바이탈 사인을 보고 정합니다.
사례 1 - 빨리 치료를 시작한 경우
위의 그래프에서 빨간 선은 치료를 하지 않았을 경우이고 초록 선은 치료를 한 경우입니다. 치료는 8세부터 시작하여 3년 정도 하였습니다. 그래프를 보면 8세에서 11세 사이에는 치료를 하지 않은 아이가 급성장하기 때문에 키가 크지만 최종 키는 오히려 초경이 미루어지면서 성장 멈춤이 지연되어 오래 자란 치료를 한 아이의 키가 큽니다. 6~7cm 이상 더 자란 것으로 보입니다. 치료 시작이 빨랐고 치료기간이 넉넉해서 초경을 1년 반 정도 멈추고 성장이 멈추는 것도 미루었기에 가능한 결과입니다.
사례 2 - 치료를 비교적 늦게 시작한 경우
두 번째 그래프 또한 빨간 선은 치료하지 않았을 경우, 초록 선은 치료를 한 경우입니다. 다른 점은 치료를 시작한 시기가 10세 중간 정도라는 것입니다. 사례 1의 경우보다 치료가 2년 반 늦게 시작되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실제 사춘기가 와야 하는 시기가 되어 치료도 1년 정도로 짧게 중단되었습니다. 사춘기가 정상적으로 와야 할 시기까지 사춘기를 억제할 수는 없으니 말입니다. 초경은 6개월 정도 미루어지긴 했지만 이미 급성장이 꽤 이루어진 이후라 최종 키 이득은 매우 작습니다.
성조숙증은 건강보험도 적용이 되고, 경우에 따라서는 실비 보험도 적용되는 질병입니다. 이렇게 건강 보험이 인정하는 질병이라면 치료를 하는 것이 맞고 치료를 한다면 빨리 시작하는 것이 아이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방법입니다. 위의 그래프는 는 사춘기 억제를 했을 경우를 예시로 보여준 것이지 성장호르몬 치료 등을 별도로 병행한 그래프는 아닙니다. 정말 아이의 성장이 얼마 남지 않아 마음이 급하거나, 성장이 너무 적다면 성장호르몬 치료를 병행하기도 합니다.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에 관한 포스팅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조숙증 치료시기 치료기간 그래프 예시로 알아보았습니다. 만약 진단을 받았음에도 망설이는 분들이 있다면 고민에 좀 더 도움이 될까 하여 글을 작성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