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및 건강 정보

성조숙증 조발사춘기 원인 진단 치료

by KEI-C 2022. 11. 16.
반응형

성조숙증이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듣는 요즘입니다. 남아 건 여아 건 상관없이 성조숙증으로 사춘기가 평균 연령대보다 빨리 찾아오면 최종 예상키가 줄어들 수 있다는 것 아시나요? 성조숙증 조발사춘기 원인 진단 치료 전반에 대하여 정리해 보겠습니다. 자녀가 빠른 사춘기를 맞아 고민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성조숙중-thumbnail
성조숙중-thumbnail

 

 

성조숙증이란?

다른 아이들보다 상대적으로 빠르게 사춘기, 2차 성징이 시작된 아이들을 조발사춘기라고 합니다. 바로 이 조발 사춘기가 성조숙증입니다. 여아들은 평균 만 10~11세, 남아들은 평균 만 12~13세에 사춘기가 시작되는 데 이보다 빨리 사춘기가 온다면 성조숙증으로 봅니다. 보통 여자아이가 8세 이전, 남자아이는 9세 이전에 이차 성징이 나타나면 성조숙증으로 봅니다. 여아들은 가슴 몽우리나 초경 등으로 눈에 띄는 증상이 있어 성조숙증을 알아채고 미리 적절한 치료가 들어가는 반면 남들은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아 자녀의 신체 변화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조발사춘기가 문제가 되는 이유는 성호르몬이 너무 빠른 시기에 분비되며 신체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남아든 여아든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키가 빠르게 성장하지만 이는 일시적입니다.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 시기는 급 성장기인만큼 아이들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게 되는 데, 여기서 문제는 빠른 급성장기가 온만큼 빠르게 성장이 멈출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성조숙증 원인

성조숙증은 뇌에서 성호르몬이 활성화되며 나타나는 진성 성조숙증과 뇌가 아닌 다른 원인으로 나타나는 가성 성조숙증으로 나뉩니다. 성 호르몬과 관련된 신체기관은 뇌, 난소, 고환, 부신, 골격계 등인데 특히 뇌의 시상하부의 뇌하수체가 성호르몬과 관련이 높습니다. 진성 성조숙증은 바로 이 뇌하수체의 활성화로 성 호르몬이 빠르게 분비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뇌하수체가 활성화되지 않았는 데 성조숙증 증상을 보인다면 가성 성조숙증으로 봅니다. 

그런데 대부분의 여자 아이들은 정확한 원인은 알지 못하는 특발성 진성 성조숙증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남자아이의 성조숙증은 절반 이상이 다른 원인 때문이라고 합니다. 

신체 증상 외에 성조숙증이 나타나는 원인으로 식습관이나 환경호르몬 등이 회자됩니다. 하지만 아직 직접적인 환경 영향에 대하여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다고 합니다. 

 

성조숙증 진단

성조숙증은 유발검사를 통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이 염려되는 아이에게 뇌하수체를 활성화하는 성선자극 호르몬 분비 호르몬을 투여하고 2시간 동안 성호르몬의 농도를 측정합니다. 이때 성호르몬의 농도에 따라 뇌하수체의 성호르몬이 활성화된 것으로 판단하고 성조숙증 진단을 하게 됩니다. 드물게는 이러한 유발 검사에도 성호르몬이 적게 분비되어 추적검사를 하며 관찰하게 될 때도 있습니다. 방사선 촬영으로 뼈 나이를 보기도 하고, 다른 질환이 의심되는 성조숙증으로 임상 증상이 보이게 되면 MRI나 복부 초음파 촬영을 하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이 의심되는 아이들은 3개월 혹은 6개월 간격으로 키 성장 정도도 관찰해서 사춘기 진행 속도도 꾸준히 추적하게 됩니다.

 

 

 

 

성조숙증 치료

성조숙증을 일으키는 원인이 뚜렷한 경우에는 그 원인을 치료하면 되지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특발성 성조숙증인 경우가 문제가 됩니다. 특발성은 원인이 되는 질환이 없다는 뜻입니다. 특발성 성조숙증의 경우에는 무조건 치료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뼈 나이와 사춘기 진행 속도를 보았을 때 성인이 된 후 최종 예상 키가 너무 작을 때, 사춘기 지연제를 주사 투여하면서 성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게 됩니다. 또한 사춘기 때 경험하는 여러 감성적인 부분들이 아이의 심리에 많은 영향을 주어 또래와 맞지 않는 성숙함 등이 고민이 되어 심리적인 문제를 일으킨다고 심리 부분도 치료를 하게 됩니다. 

특히 성조숙증으로 많이 걱정하는 부분이 키 성장 부분입니다. 부모에게 유전적으로 물려 받은 성장인자가 정상이고 예상되는 키가 큼에도 불구하고 조발 사춘기로 인하여 급격한 성장이 단기간 이루어진 후, 성장판이 닫히게 되면 안타깝게도 아이의 최종 키가 매우 작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사춘기 진행 속도를 낮추면서 성장 호르몬 주사 치료를 함께 하는 병행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성장 호르몬 주사 치료에 관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성장호르몬 주사-키 크는 주사

키는 환경과 유전의 영향을 받는다고 하지만 부모는 내 아이가 쑥쑥 자라길 바라는 것이 당연합니다. 영양, 수면, 운동 여러 방면으로 모든 노력을 하고 마지막으로 고민하게 되는 것이 바로 성

keilounge.com

 

 

자녀를 키우면서 평균을 따라가는 것 만큼 힘든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평균적인 키 성장, 평균의 성적, 평균 속도의 사춘기를 보내는 자녀는 그만큼 특별한 아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그냥 보통이 아니라 성장 결핍, 학습 부진, 조발 사춘기와 같은 특별한 증상들을 모두 피해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전보다 성조숙증인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옛날보다 늘어난 것이 아니라 옛날과 달리 미리 진단을 하고 치료를 하기 시작한 것이 아닐까 하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그래서 오늘도 혹시 내 자녀의 건강을 고민하며 성조숙증 조발사춘기 원인 진단 치료 검색을 하는 분들께 도움이 될까 하여 글을 적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