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사회를 대비한 창의적 상상력과 예술적 감성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서 교육과학기술부는 핵심 정책의 일환으로 융합인재교육(STEAM, 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Arts, Mathematics)을 도입하였습니다. 2013학년도부터 서울시교육청도 STEAM 교육을 주요 정책으로 정립하였습니다. 이에 모든 초등학교 학교 교육계획 수립 지침에 STEAM 교육을 게재하고 STEAM 교육(융합인재교육)을 관련 교과의 10% 이내 실시를 권장하기 시작했습니다.
STEAM이란? STEAM(융합인재교육)의 정의
STEAM은 과학의 Science, 기술의 Technology, 공학의 Engineering, 예술의 Arts, 수학의 Mathematics의 각 첫 글자를 이용하여 마든 용어입니다. 미국의 STEM(Science, Technology, Engineering, Mathematics) 교육과정에 예술(Arts) 여역이 통한된 교육과정을 의미합니다. Yakman은 STEAM 교육을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 각 학문이 해당 분야의 준거들과 실제에 맞추어 다른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이며 의도된 통합교육이라고 보았습니다. 또한 STEAM 교육은 어느 한 단계나 수준의 교육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교육 또는 전인교육까지의 전체적이 학습 패러다임을 의미하는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특히 학령이 어릴 수록 교과간의 통합을 통하여 다양한 분야의 학습을 하면서 내용적으로 융합해 학습해야 한다고 이야기 하고 있습니다. 융합적으로 학습하면서 학생들의 창의력과 실천력이 발전할 수 있는 교육 방법으로 STEAM 교육을 거듭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STEAM 교육 각 영역의 개념과 역할
STEAM 각 영역을 자세히 알아보면 과학(Science)영역은 자연세계의 특성과 원리를 발견하고 탐구하는 학문입니다. 기초탐구인 관찰, 분류, 측정, 예상 추리 및 통합탐구인 문제인식, 가설, 설정, 변인통제, 자료 해석, 결론 도출, 일반화가 그 탐구 영역에 해당합니다. 기술(Technology) 여역은 자연 세계의 산물을 인간에게 유용하게 변환하는 데 필요한 방법과 시스템 그리고 그 과정을 모두 다루는 학문입니다. 원리와 과정의 탐구, 시스템의 개선, 수단과 방법의 발전, 기술적인 문제해결, 제작, 평가 등이 그 주된 탐구 방법입니다. 공학(Engineering) 영역은 자연 세계의 산물을 인간에게 유용하게 변화시키는 부분에서 기술 영역과 비슷하지만 과학적 원리와 기술을 응용하여 제품과 공정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실질적인 부분에 대 중점을 두고있습니다. 요구 조사, 설계와 모델링, 지제품 제작, 테스트와 피드백 등이 주된 탐구방법이다. 예술(Arts) 영역은 미적 가치를 가진 객관적인 대상을 창작하는 인간의 모든 활동을 다루는 학문을 뜻합니다. 모든 활동을 다루는 만큼 디자인, 스토리텔링, 글쓰기, 조화, 공간, 놀이, 의미, 시, 회화, 조작, 음악, 무용 등 탐구 방법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수학(Mathematics)은 숫자와 기호를 사용하여 수량, 도형, 구조, 공간, 변화 및 그것들 간의 상관 관계를 다루는 학문입니다. 수와 연산, 측정, 추론, 논리와 비론화, 문제 해결 등이 주된 탐구 방법입니다.
많은 연구에서 STEAM(융합인재교육)에 대해서 과학 학습을 중심으로 공학이나 기술이 포함하는 설계 부분과 예술 영역이 포함하고 있는 미적인 부분을 결합하는 수업 모형을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 학자들에 의해서 보고된 몇 가지 STEAM(융합인재교육)의 정의를 살펴보겠습니다. 백윤수 외(2011) '우리나라 STEAM 교육의 방향'에서는 융합적 지식 및 개념 형성, 창의성, 소통, 배려의 네 가지 핵심 역량을 기준으로 한국형 STEAM 수업 모형을 제안하였습니다. 김성원 외(2012) "융합인재교육을 위한 이론적 모형의 제안"에서 교과 통합 개념과 기본적 소양 지식을 기준으로 하는 핵심 지식과 톡합역량, 창의 역량, 인성 역량을 핵심으로 하는 융합인재교육 수업모형을 발표하고 이를 통해 학교에서 쉽게 적용하도록 제안하였습니다.
STEAM(융합인재교육)과 관련하여 교육과학기술부가 발표하는 자료들에 의하면 STEAM(융합인재교육)은 흥미와 이해를 높이고, 과학 기술 기반 융합적 사고와 문제해결력을 배양하는 교육'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황제시, 창의적 설계, 성공의 경험, 새로운 문제에 도전'을 STEAM의 학습 단계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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