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중에 학생들의 행동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학생은 장난을 치고 있고, 어떤 학생은 졸고 있으며, 어떤 학생은 선생님의 말씀을 집중하며 잘 듣고 있다. 수업 중에 학생들의 마음을 수업으로 이끄는 과정이 동기라고 할 때, 동기유발은 학생이 학습에 있어서 학습효과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열쇠가 된다. 어떤 학생은 사회적 인정받기 위해, 부모의 칭찬을 듣기 위해, 좋은 성적과 같은 외적 보상을 얻기 위해 동기화된다. 이렇게 다양한 학생들에 맞게 동기유발 전략을 세우고, 수업을 준비하는 실제적인 방법들을 찾아보자.
학습 동기의 개념
동기(motivation)라는 용어는 라틴어 동사인 mover(to move)에서 기원한다. 동기의 의미는 어찌 보면 학생들을 움직이도록 하는 그 무엇이라는 상징적인 뜻이 반영되어 있다고 봐도 될 것이다.
동기라는 개념을 흥미(interest), 욕구(need), 가치(value), 태도(attitude), 포부(aspiration), 유인가(incentive) 등과 함께 쓰인다. 흥미란 어떤 사물이나 사건 혹은 견해를 선택하여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며, 욕구란 어떤 특정한 활동이나 결과가 제공해 줄 수 있는 무엇인가가 결핍된 상태이다. 가치란 자신이 중요하다고 여기는 모든 목표에 대한 지향이며, 태도란 개인이 현재 지각하고 있는 것에 대한 개인의 희망이나 열망이며, 유인가란 각성한 동기를 만족시키는 것으로 스스로에 의해 지각되는 것이다.
국어 사전적 의미로 동기는 '행동을 일으키고 유도하고, 유지하는 내적 상태'라고 되어 있다. 이처럼 동기는 학습 활동을 시작하도록 하고 학습 목표를 향하게 할 뿐만 아니라 학습 활동을 계속 유지하며 선택적으로 강화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므로 동기는 그 자체가 교육적 목표인 동시에 다른 교육목표의 성취를 촉진하는 수단으로써 이용할 수 있다. 교사가 학생들에게 어떤 과제의 수행을 위해 사용하는 시간을 늘리도록 하기 위해서는 그 과제에 대한 학생의 동기를 촉진하는 일이 선행되어야 한다.
동기의 종류
동기는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가 있다.
내적 동기란 학생 스스로 자발적인 흥미나 욕구와 같은 내적 강화에 의해서 학습활동이 자발적으로 이루어지는 자연적인 동기이다. 학습과제가 학생에게 흥미가 있다거나 그 중요성이 인정되는 경우 학생은 내적 동기를 가지게 되며 의욕적으로 학습에 임하게 된다. 내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학생의 흥미를 고려하고 학습 목표의 명확한 진술 등이 필요하다.
외적 동기란 타인으로부터 받는 칭찬이나 인정, 타인과의 경쟁 등의 외적인 자극으로 유발되어 학습활동에 도움을 준다. 외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상과 벌, 경쟁과 협동, 학습 결과에 대한 지식 등이 활용되어야 한다.
동기 유발 방법
동기 유발 방법은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에 따라 달라진다.
교실 수업에서 교사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하기 위한 내적 보상을 제공 해야한다. 내적 보상이란 성공적인 학습활동의 종결이나 그 활동 자체에서의 만족감, 성공, 성취에 대한 자부심, 자아존중감의 향상 및 그 활동의 성취감 등을 의미한다. 외적 보상이란 학습 활동과는 관련 없는 만족감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는 학생 스스로가 아니라 타인에 의해서 통제되는 것을 말한다. 다시 말해 금전이나 선물, 어떤 특권, 학점, 승진 및 인정 등을 말한다. 최근 심리학자들의 연구 결과에서 외적 동기가 동기 유발 요인으로서 중대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고 말한다.
외적 동기의 한계
1. 보상에 의해서 유발된 동기는 인간이 능동적으로 환경을 탐색하는 능력과 의지를 제한한다. 즉,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공부만 하게 되므로 공부의 폭이 좁아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2. 보상에 의한 동기를 지속시키려면 계속해서 보상이 제공되어야 한다. 보상이 중단되면 공부도 중단된다. 더구나 보상의 양이 점차 많아지지 않는다면 보상의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다.
3. 활동 자체보다 보상에만 관심을 갖게 만들 수 있다. 게다가 최소한의 노력으로 최대한의 보상을 얻기 위해 머리를 굴리게 된다. 책상에 앉아 딴짓만 하거나, 시험에서 커닝하거나, 비싼 학원을 보내 달라고 떼를 쓸 수 있다.
4. 물질적인 보상을 하면 내적 동기가 저하된다는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 이 이유가 가장 큰 문제인데 자발적으로 즐겁게 놀고 있는 아이들에게 금전적인 보상을 제공하는 순간 내적 동기가 약해지기 시작하고, 보상이 사라지는 순간 활동이 중지되는 것이다.
공부를 좋아하는 아이들은 거의 없지만, '공부를 잘하고 싶다'는 소망이 없는 아이들도 거의 없을 것이다. 누구나 공부를 잘하고는 싶어 한다. 공부나 성적에 물질적 보상을 주는 것은 그나마 조금 남아 있는 내적 동기마저 꺾어버릴 위험성이 있다.
그러나 어린 학생들에게 내적 동기만을 요구할 수는 없다. 따라서 교사는 외적인 보상을 주면서도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일으킬 수 있는 말을 계속해주어야 한다. 학생들의 외적 동기의 수준이 적절한가를 확인하면서 내적 동기를 자극해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교사는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개인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에 대해서도 알아야만 할 것이다.
특히 미취학 어린이들과 초등학생들에게는 내적 동기보다는 외적 동기가 훨씬 효과적일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외적 동기에만 그치지 않고 외적 동기의 유인으로 인하여 자연스레 얻게 된 내적 동기의 기쁨을 느낄 기회를 주어야 한다는 것이다. 내적 동기의 충족이 반복된다면 이는 성공의 반복이 되어 자연스레 학생들이 자존감과 연결될 수 있다.
자존감은 성취 의욕, 즉 내적 동기의 원동력이 될 수 있다. 교사는 늘 수업 장면에서 학생들이 이 원동력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할 필요가 있다.
'교육학 및 교육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정코칭 5단계와 감정 코칭할 때 부모 역할 쉽게 알아보기 (0) | 2022.06.28 |
---|---|
초등 ADHD 치료는 하고싶지만 약물부작용이 걱정된다면 (0) | 2022.06.27 |
초등 ADHD 증상과 진단 테스트 (0) | 2022.06.27 |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의 전문성 (0) | 2022.06.23 |
수업의 정의와 좋은 수업의 조건 (0) | 2022.06.2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