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및 사회 정보

종부세 분할납부 분납신청 방법

by KEI-C 2022. 12. 2.
반응형

종부세 즉 종합부동산세로 납부할 세액이 많다면 종합부동산세를 나눠서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내가 충분한 돈이 있어 종부세를 낼 여력이 되더라도 세금 납부를 합법적으로 지연시켜, 오히려 그 차액으로 은행 이자라도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종부세 분할납부 분납신청 방법 설명드립니다.

 

 

 

 

종합부동산세로 납부할 금액이 2백5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 종부세를 나누어 낼 수 있습니다. 농어촌특별세를 포함하게 되면 3백 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에 분납할 수 있습니다. 

 

분할납부 방법

나누어 낼 수 있는 방법은 종부세 금액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2022년 국세청에서 보내온 고지서 안내를 발췌하여 표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종부세 금액 분할 납부 가능한 금액
1 2,500,000원 초과 5,000,000원 이하 내 종합부동산세 금액 - 250만원
2 5,000,000원 초과 내 종합부동산 세 금액 - 1차 납부액(단 50% 이상 납부)

 

<사례 1>

좀 더 자세히 안내드리면 1번의 경우는 최대 500만 원의 종부세를 고지 받은 분입니다. 그러면 12월에 500만원 중 250만 원을 납부하고 나머지 금액인 '내 종합부동산세 금액 - 250만원 = 500만원 - 250만원 = 250만 원'은 내년 6월에 납부할 수 있는 것입니다. 

 

<사례 2> 

500만 원이 초과되어 502만 원이 나왔을 경우 12월에 50%를 냅니다. 절반을 내는 겁니다. 12월에 251만 원을 내고 차액인 '내 종합부동산 세 금액 - 1차 납부액 = 502만원 - 251만원 = 251만 원'은 내년 6월에 납부하게 됩니다. 

 

 

 

 

 

종부세 분납신청 장점

합법적인 조세의 분납이기 때문에 아무런 불이익이 없으며, 금액이 큰 경우는 그 차액 불입을 6개월 연장함으로 6개월 동안 그 돈으로 다른 이익을 낼 수 있습니다. 즉 한 번에 세금을 내버려 그 돈을 쓸 수 없어지는 기회비용이 생기는 것입니다. 금액이 적을 경우는 큰 의미가 없을지 모르나, 종부세가 억대인 분들도 있습니다. 종부세가 2억이라고 하면 1억은 12월에 내고 남은 1억은 6월에 낼 수 있고 6개월 동안 1억으로 어떤 투자, 어떤 운용을 할지는 알 수 없는 부분입니다. 

분납기간은 종부세 납부기간인 12월 15일로부터 6개월 이내입니다. 즉 다음 해 6월 15일까지 납부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분할 납부 기간 동안 과태료나 이자가 가산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납신청 방법

분할 납부하기로 되어 있는 마지노선인 6월 즈음해서 5월 말에 남은 종합부동산 세액 납부 고지서가 발급됩니다. 최장 연장이 6월인 것이라 그 전에도 언제든지 납부할 수 있습니다. 

 

PC 국세청 홈택스 분납신청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ometax.go.kr로 직접 접속하거나 검색 포털을 이용하여 홈택스를 검색하여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홈택스에 로그인합니다.

결제 수단을 활용하려면 전자서명이 필요해서 공동 인증서나 금융인증서를 활용하여 로그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홈페이지 사이트 내 '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분 분납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분납신청화면
분납신청화면

[신청/제출]-[신청업무]-[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분 분납신청]을 클릭하여 종부세 분납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4. 신청자 기본 사항 및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로그인을 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남은 빈칸을 채우며 정보 입력을 합니다. 분납은 50% 이상을 내고 차액을 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더 낼 필요는 없습니다. 50%로 입력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입니다. 500만 원 이하는 250만 원 차감되고 분납금이 자동 계산됩니다. 

 

5.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고 팝업으로 한 번 더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신청하시겠습니까?'라는 팝업창이 한 번 더 뜹니다. 파랗게 활성화되어 있는 '확인'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하면 모든 신청이 완료됩니다. 

 

 

 

 

 

 

모바일 손택스 어플 분납신청

 

1. 국세청 홈택스, 손택스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합니다. 

기존에 어플이 있다면 바로 어플을 실행시키고 없다면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한 후 실행합니다.

 

2. 손택스 앱에 로그인합니다. 

결제 수단을 활용하려면 전자서명이 필요해 모바일 지로 어플을 추가로 설치해야 합니다. 

 

3. 어플 내 '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분 분납신청' 페이지를 엽니다. 

[신청/제출]-[재산제세 세무서류 신청]-[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분 분납신청]을 터치하여 종부세 분납 신청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4. 신청자 기본 사항 및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개인 및 법인 등 납세자 구분을 포함하여 개인은 주민등록번호로, 법인은 사업자등록번호로 조회하여 신청자 정보를 최대한 채운 후, 남은 부분에 정보를 추가 입력합니다. 

 

5. 신청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종부세 분납 신청이 완료됩니다. 

 

 

 

우편 또는 FAX 신청

관할 세무서에 우편 신청 또는 고지서에 기재된 담당자에게 FAX로 분할 납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유의사항

분납신청은 정기고지분 납부기한 내에만 가능합니다. 

종합부동산세 정기고지분 고지서 배달이 완료된 후 신청 가능합니다. 

등기 전달이 완료되지 않은 경우 신청자 기본사항이 적혀 있지 않을 수 있습니다. 

분납기한은 납부기한이 경과한 날부터 6개월이 되는 날로 자동 계산됩니다. 

토요일, 공휴일이 납부 마지막 날이 되면 그다음 날까지 납부 가능합니다. 

신청서 제출 후 정정 및 삭제할 수 없습니다.

 

 

 

 

 

종부세 납부의 가장 유리한 방법은 분할납부 그리고 카드 무이자 할부 혜택을 함께 사용하는 것입니다. 요즘 은행이자가 워낙 높기 때문에 세금 납부를 합법적으로 지연시키고 6개월 정기예금을 하는 것만으로도 이득이 있습니다. 자산 운용 합리적으로 하시라고 종부세 분할납부 분납신청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